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넷플릭스가 마블 시리즈보다 더 아끼는 America식 병맛 시트콤, <오피스>와 <팍스 앤 레크리에이션>에 대해
    카테고리 없음 2020. 3. 7. 01:54

    월트 디즈니는 넷플릭스가 장악한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 참가하느라 몇년간 부지의 준비를 해왔고, 드디어 올해 1월부터 1월까지 디즈니 플러스의 출발을 앞두고 있어. 월트디즈니는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 시리즈 등 넷플릭스를 통해 공급하던 콘텐츠를 조금씩 회수하기 시작해 향후 속도는 더욱 빨라질 전망입니다.하지만 넷플릭스가 가장 놓치고 싶지 않았던 콘텐츠는 디즈니 어린이 애니메이션이 나쁘지 않은 마블 시리즈가 아니라 NBC유니버설의 오피스였다. <사무실>은 20하나 8년 시청 점유율 7. 하나 9%에 넷토후릿크스아메리카 내 구독자가 가장 많이 시청한 콘텐츠였던. 2위<프렌즈>의 시청 점유율 4. 하나 3%와 차이가 높다.


    >


    넷플릭스의 우려는 현실이 됐다. <사무실>이 넷플릭스와 계약이 마지막 나쁘지 않아는 2020년 예기 이후 NBC로 돌아가는 것이 이 6월 예기 공식화됐다. 이어<프렌즈>도 2020년 초반 이후 넷플릭스에서 볼 수 없게 됐다는 비보가 전해졌다. <프렌즈>를 소유한 워 당신미디어도 독립된 스트리밍 서비스를 준비하기 때문이다.​<사무실>와<프렌즈>에 이어넷플릭스 나 시청률 3위(2.34%)드라마는<팩스 앤드 레크리에이션(이하<팩스>)이지만, 이 시트콤은<사무실>의 스핀 오프 괜찮은 마찬가지다. 오피스 작가진이 중심이 되어 오피스의 스핀오프 형태로 기획됐지만 결예기는 독립된 드라마로 나쁘지 않았던 작품이다. 사건은 '오피스'와 마찬가지로 '팍스'도 NBC유니버설의 저작권 때문에 넷플릭스와의 계약이 불안하다. 넷플릭스 마블 시리즈가 모두 취소됐을 때 낙관적이었던 사람들도 당장 진심으로 넷플릭스의 미래를 걱정하기 시작했습니다.


    >


    ※아쉽게도 국내 넷플릭스에서는<오피스>본인<팩스&레크리에이션>을 볼 수 없다.<오피스>와 <팍스>의 탄생 배경은 넷플릭스의 운명을 따라 흔들 정도로 미쿡에서는 인기가 많은 시트콤이지만 상대적으로 한국에서 인기 본인의 인지도는 미미했다. 프렌즈 내가 그녀를 만났을 때 빅뱅 이론까지 시트콤은 오랫동안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미드장르지만 사무실과 팍스의 형식과 유머는 예전엔 물론 현재의 미쿡 시트콤과도 여러 점에서 다르다.그 이유는 <오피스>의 탄생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2005년 하나에 방송된 NBC의<사무실>은 이미 영국에서 방영된 BBC방송의 동명(동명)드라마에서 시작했습니다. <팩스>은<사무실>이 인기를 얻은 후 처음에는 스핀 오프로 기획됐으나 2009년에 독립된 시트콤에서 데뷔했습니다. 오피스의 미쿡 클로컬라이즈와 대부분의 각본 작업에 참여한 그레그 다니엘스와 또 오피스의 작가였던 마이클 슈어가 팍스의 제작과 각본을 맡았다.보통 영국 드라마를 원작으로 한다고 해도 대서양을 건넌다(좋은 의미에서도 본인다운 의미에서도) 미쿡식으로 또렷하게 반복해서 본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오피스는 초기에 원작에 매우 충실했어요. 특히 첫 시즌은 원작인 스토리 본인은 물론 냉소적인 유머와 기선을 재촉하는 듯한 사무실 분위기마저 대부분 당신에게 가져다줬다. 시즌과 함께 조금씩 미쿡식으로 변했고, 또 (팩스 초기에 비하면) 많이 달라졌어요.


    >


    그레그 다니엘스에 따르면<사무실>의 유전자를 이어받아 창작된<팩스>은 그동안<사무실>이 경험한 경험과 변 청능 물론 2008년 오바마 대통령의 당선에도 큰 영향을 받았다. 첫 흑인 대통령 당선에 고무됐던 때이고, 미국에서는 진보주의가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던 시절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팩스>는 전반적으로 <오피스>보다 밝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유지합니다. 한국 드라마'팍스'가운데 축을 이루는 두.에서 레슬리, 뎁(에미ー이・포ー에라)와 앙・파ー킨스(라시ー다). 두 여성이 과잉 사람 온 것도 그런 분위기가 반영된 것. 트럼프의 당선과 함께 미투 운동과 성 차별 논란이 격화되기 전인 1임.<오피스>와 <팩스>는 같은 부모 밑에서 태어난 대등한 옷을 입고 함께 성장했는데, 이처럼 다소 다른 출발 배경은 둘 사이에 반드시 존재하는 차이를 만들었다. 두 드라마를 함께 즐기는 팬도 많은데 이 때문에 개인 취향에 따라 팬들이 달라지곤 해요.불안했던 스타트<오피스>는, 던더미 프린페이퍼 컴퍼니 주식회사라는 가상의 회사 펜실베이니아주 메조스크랜턴 지점의 오피스를, <팩스&레크리에이션>은 인디아과인주 포니시 시청의 "팍스&레크리에이션"부서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두 드라마는 많은 인물(직원)이 과인오는 앙상블 캐스팅을 하고 있는데 오피스에서는 지점장 마이클 스콧(스티브 카렐)이, 팍스에서는 의욕 넘치는 공무원 레슬리 デ이 한창이다.


    >


    우울한 런던 분위기를 집으로 가져오는 바람에 <오피스>의 미국 데뷔는 쉽지 않았다. 촬영 방식과 유머는 낯설기도 했지만 기존 미국 시트콤에 비해 분위기는 어둡고 인물들은 침울했다. 제작사도 이런 분위기가 위험한 시도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한번 22분 정도의 짧은 분량인 것도 한 시즌은 미드에서 너무 너무 짧은 6편만 제작됐고, 그것도 정규 시즌이 아니라 다른 방송 사이 빈자리를 채우는 미드 시즌에 처음 암 보키에 들어갔다.전에 없던 드라마의 등장에 평론과 시청자의 평가는 엇갈렸다. 평론가들은 비교 때문에 망한 시트콤 명단을 sound적이기도 했다. 시트콤의 힘은 캐릭터의 호감도에 비례하겠지만 <오피스>는 호불호 캐릭터가 많았다. 특히 주인공 마이클은 그가 가진 세계 최고의 상사라는 머그컵과 달리 최악의 상사였다. 시청자들은 그런 사람을 집까지 보고 싶지 않았다.


    >


    그래도<사무실>은 같은 해에 이어진 두번째 시즌으로 편수를 22말에 늘리고 안착했습니다. 평론가와 시청자들의 반응에 따라 드라마의 분위기와 캐릭터들의 성격이 점차 변화했습니다. <오피스>의 성공을 발판으로 시작한 <팍스>도 끓는 과정을 거쳤다. 기대가 많았던 <오피스>의 팬들은 그들만의 이유로, 여전히 낯선 방식에 적응하지 못하는 시청자들은 또한 그들만의 이유로, 부정적인 평가도 있었다. 또 같은 방법으로 어려움을 극복했습니다. 엄격한 형식과 플롯으로 보다 자유로운 시트콤/코미디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했습니다.모큐멘터리, 노화는 관찰 버라이어티 같은 시트콤.


    >


    기본적으로 사무실과 팍스&레크리에이션은 가짜 다큐멘터리, 즉 모큐멘터리 형식을 취한다. TV다큐멘터리<다큐멘터리 31>을 보게 잠입 취재로 촬영한 영상을 보듯 카메라는 등장 인물을 욜도욱 의해서도 다니고 훔쳐보는 것도 있다. 1~2대 소수의 카메라는 말했던 인물에 따라서 좌우로 왔다 갔다 하기 바쁘고, 인물은 가끔 카메라를 즉각 보면서 눈치를 보고 자신의 시청자와 무언의 교감을 자신 느탄다. 때로는 제작진과 인터뷰가 있어 설명을 더 하자면 실토하기도 한다. 어색하고 불편한 정적이 흐르는 유머 오피스와 팍스만의 독특함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시작할 때 주제는 노래를 제외하고 다른 싯토콤이쟈싱 1반 드라마에 흔한 그 레이 없다. 무엇보다 미국 시트콤의 상징 같은 웃소음 효과 소음이 없다. 그동안 미국 시트콤을 볼 때마다(이해는 못했지만)' 웃으며 소 소리 효과 소음'에 따라서 1단 욜도욱라고 웃어 본 우리를 당황시키는 충분 했다.


    >


    게다가 대사 간의 속도는 느리고 유머는 건조하다. 특히, <오피스>는 정도가 심하다. 그에 비하면 <팍스>의 속도는 조금 더 빨라지고 약간 정신없이 이어지는 상념이었다. <오피스>는 인물 대사 사이에 틈이 있어 아무 반응도 나쁘지 않고 스토리도 없고 어색하고 어색한 정적이 흐를 때가 많다. 드라마 속 인물은 물론 이를 지켜보던 시청자까지도 망연자실하는 순간이었다. 수줍은 캐릭터가 카메라를 보고 시청자와 눈을 마주치자 비로소 웃음거리들의 웃음이 나빠졌다.직장인이라면 공감할 수 있는 최악의 근무 환경인 <오피스>와 <팍스>의 주인공은 결국 모두 직장인이었다 <오피스> 사무실은 누가 봐도 최고의 근무환경과는 거리가 멀다. 형광등 조명은 생기가 없고 창문도 정말 거의 없어 사방이 막혀버린 사무실은 자연광이 들어올 틈도 없다. 프린터 용지와 사무기기로 가득 찬 사무실 동선은 답답해 책상 간 거리는 불편할 정도로 가깝다. 그것도 가장 싫은 사람과 이웃하지 않으면 안되는 하루하루입니다.힘든 것 같지만 동료들 중에는 친한 사이도 아니다.


    >


    최악의 근무환경은 <팍스>가 되면서 크게 달라졌다. 전반적으로 따뜻한 텅스텐 조명이 모든 것을 덮고 직원 내 책상도 멀리서 비워져 (딴 일을 할) 여유가 생겼다. 레슬리와 론(닉 오퍼먼) 뒤에는 야외 작업실이 잘 보이는 창문이 있고 그 사이로 자연광도 잘 들어온다. 동료들 사이는 아주 좋고, 자신이 원만해 제리를 왕따시키고 놀리는 처음도 늘 초심동체다.


    >


    뭔가 섬뜩할 정도로 현실적인 <오피스>의 사무실은 드라마 속 인물과도 맥을 같이한다. 인물은 다소 과장된 면이 없지 않지만 억지를 부릴 정도는 아니다. 혼자나 둘 사이에 직장 동료의 뒷얘기를 들었을 때처럼 좀 과장되는 정도다. 그에 비해 <팩스>는 캐리커처와 같이 확실히 극과 극으로 눌러 버린다. 반면 반적인 미국의 시트콤답게 친근하면서도 이곳이 원래 무엇을 하는 사무실이었고 그들이 무엇을 하는 사람들이었는지를 잊는 일이 많다. (공무원들 맞나요?)캐릭터의 인생 역전 2드라마에 나오는 많은 인물을 좋아하는 경향이 항상 있지만 호감이 가는 캐릭터가 많다"팍스"보다 "오피스"는 인물에 대한 선호하는 경향이 심하게 엇갈렸다. 특히 초기 <오피스>의 주인공 마이클 스캇 지점장은 심각했습니다. 마이클은 악의는 없다고 하지만 항상 직원들에게 성, 인종, 성적 개인적 개성을 차별하는 발언이나 행동을 자주 한다. 그레그 다니엘즈는 대본을 쓸 때 기본적으로 상사가 직장에서 해서는 안 되는 언동에 대해 생각했고 그대로 마이클의 내용과 행동에 반영했습니다.


    >


    또 상사 마이클에게는 처음이었고 동료 직원에게는 독선적인 게슈타포 경찰처럼 행동하는 드와이트(레인 윌슨)는 댄더 미플린의 모든 직원은 물론 시청자들을 불쾌하게 하기에 충분했습니다. 다행이라면 마이클과 드와이트는 시즌을 치르면서 점차 호감 캐릭터로 변신해 어린이라고 해서 결과적으로 오피스의 최고 인기 캐릭터가 된다는 것이다. 빅뱅 이론에서 주인공 레오잔드의 비호감칭구였던 장동(짐 파슨스)이 결과적으로 최고의 인기 캐릭터가 됐고 스핀오프 드라마까지 생겨난 과정과 거의 비슷하다.드와이트의 인기에 그가 주인공인 스핀오프도 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스핀오프에서 기획된 <팍스>가 결실 독립된 시트콤으로 시작된 뒤였다. 팍스가 방향을 튼 것은 그레그 대니얼스 등 제작진의 결정이었지만 드와이트 드라마 더 펌을 거절한 것은 NBC였다. 다니엘즈는 아직도 이걸 아쉬워해요.<오피스>와 <팍스> 전후의 배우들 스티브 카렐은 <오피스> 출연 이전에는 잘 알려진 배우가 아니었다. 대히트를 친 독립영화 사이드웨이의 폴 지아마티가 가장 먼저 마이클 역을 제안받았지만, 거절하고 내 안에 브레이킹 배드로 사는 굿맨이 될 식사 오뎅커크가 거론되기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다지 유명하고 연기 경력도 짧았던 스티브·카렐이 역을 맡았는데,<사무실>와 함께 시즌 하나그와 2사이에 공개한 영화<40세까지 못한 사내>가 성공하고 그의 연봉은 수직으로 상승했습니다. 스티브 카렐은 오피스는 물론 여러 영화에서 코미디 연기로 빛났지만 빅샷과 폭스캐처를 통해 정통극의 연기력도 인정받았다.


    >


    팍스에서 최근 기준으로 가장 큰 스타가 된 배우는 언데드 와이어 역의 크리스 플랫입니다. 그러나 내용적으로는 <팩스>에서 얻은 과거의 유행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 캐스팅된 것은 아니었다. 크리스 프랫이 마블에서 입금하기 전 스타일로 연기한 앤디는 초반에는 그녀에 얽힌 민폐 캐릭터에 가까워 드라마에서 가장 부족하고 밝은 캐릭터였다.앤디보다 앤디의 여자친구/아내 에이프릴(오블리 플라자)과 무나라주의자 공무원 론 스완슨의 과거 유행이 훨씬 높았다. 그런 크리스 프랫이 최근에는 슈퍼히어로들과 자신을 나란히 세워 공룡을 조교하는 스타가 된 모습이 여전히 낯설 때가 있다.


    >


    짐(존 크라신스키)과 팜(제과인 피셔)은 오피스에서 가장 평범한 캐릭터로 마이클의 어색한 농담과 드와이트의 과장된 농담과 달리 많은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재미있는 농담의 주인공이었다. 덕분에 9개 시즌 내내 꾸준한 인기를 얻었지만, 그것에 비하면<사무실> 달음에로 쿠란 스키와 제과의 피셔를 보는 것은 예상과 달리 쉽지 안타.존 크라신스키는 지난해 히트한 영화 콰이어트 플레이스를 제작, 감독, 그리고 주연으로 다시금 화제가 됐다. 하지만, 그의 지명도를 크게 억누른 아내 에밀리. 브랜트가 그의 명성을 억누른 소견이었다 제과 피셔는 예상외로 사무실 다음이 더 힘들어졌다. 확실히, 시즌 초기에 짐의 삼녀·케이티역으로 출연했던 아담스가, 보다 큰 스타가 되었다. 두 사람은 일견 같기도 했지만, 극중에서 케이티를 '팸 6.0버전'으로 부른 것은 좀 잔인하다는 소견이 들어갔다.


    >


    기타<사무실>에서 비교적 작은 역이었다 켈리의 민디 가쿠 1링은<사무실>의 작가이기도 했지만, 우리 집에 훌루의 히트작<민디 프로젝트>을 기획하고 각본을 썼을 뿐 아니라 주연까지 맡아 크게 떴다. <사무실>와<팩스>로 전체 출연한 유 1 한 배우인 라시다 존스는<사무실>에서 출연할 때는 비중이 적지 않은<팩스>에서는 주인공 그프이옷다. 그런데 코미디 연기가 다소 부족한 데다 그녀의 캐릭터인 카렌과 앤도 미움받기 쉬운 대상이었다. 하지만 퀸시 존스의 딸로 어려서부터 잘 자란 라시다 존스를 걱정하는 사람은 드물다.


    >


    한편 레인 윌슨은 지난해 NPR와의 인터뷰에서 <오피스> 다음으로 완전히 달라진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여전히 고전 중이라고 밝혔다. 오피스에서 가장 특징적인 캐릭터인 드와이트를 통해 여전히 트렌드를 누리고 있지만 드와이트의 선구자 레인 윌슨을 완전히 잠식해 버렸다. <사무실>이전에 브로드웨이에만 10년 정도 연기한 배우였지만 다음 배역 제안은 거의 드와이트와 대등한 인물이라고 말했다.​ 2004년<사무실>의 파 1롯데 촬영을 하다 점심 때는 스티브 카렐은 "앞으로 우리는 죽을 때까지 이번의 배우로 기억될 것 같다"이라고 말했다. 아마 그 당시에는 스티브의 말을 심각하게 받아들인 사람은 없었을 것이고, 아무도 그것이 실현될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결화가 현실화됐는데도 그게 누구에겐 축복이 되고 누구에겐 스티그마가 되는 아이러니는 최대 히트작을 놓고 늘 반복되는 것 같다.


    에그테일 에디터의 빈 상자


    >


    댓글

Designed by Tistory.